최근 뉴스를 보니 한국에 빈대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없어진줄 알았던 빈대가 2023년에 확산되고 있다니 걱정되고 무섭네요. 호랑이에게 잡혀가도 정신만 바짝 차리면 살 수 있다잖아요. 빈대 확인 방법, 빈대 예방방법과 빈대 퇴치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다면 크게 걱정안해도 되지 않을까요? 언제 우리집에 빈대가 나타날지 모릅니다. 정신 바짝차리고 함께 알아보자구요.

빈대? 너 대체 정체가 뭐야?

빈대는 약 6.5-9mm 정도크기로 평소에는 갈색, 흡혈을 한 후에는 붉은색을 띄는 노린재목에 속하는 곤충으로 영어표기로는 “Bed Bugs” 라고 불리웁니다. 편하게 직역하면 침대벌레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이 녀석들은 침대에만 거주하는것이 아니고 침대를 비롯하여 벽틈, 옷 등에 서식하다가 대체로 밤에 사람이 잠을 자려고 할 때 흡혈을 위해 활동하는 모기와 같은 유해곤충입니다. 흡혈을 당한 직후에는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시간이 지나면 피부발진, 물집,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대체로 의학계에서 빈대가 물었다고해도 사람간에 병을 전염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피부에 난 상처등을 과도하게 긁거나 관리를 잘 못할 경우 2차 감염으로 인한 질병을 유발 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혹시 빈대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 클릭)
왜 갑자기 나타났을까?

최근 유럽의 국가들에서는 빈대와의 전쟁을 치루고 있다고 할 정도로 빈대가 빠르고 광범위하게 확산하여 홍역을 치뤄왔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해외여행 규제가 해제되며 이러한 국가 또는 인접국가들을 여행한 분들이 많아지고 외국인의 한국여행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으로 유입된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입된 빈대들은 다시 여러경로를 통해 주변으로 전파되고 확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집에도 혹시? 빈대 확인방법
잠을 자고 일어났는데 피부에 벌레에 물린 상처가 일정한 범위에 무리지어 있거나 일렬로 선 형태로 발견되거나, 모기에 물린것 같지는 않은데 간지럽다면 빈대가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는 조기퇴치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확인방법은 이불을 조심스럽게 겉어내고 매트리스(침대기준)를 꼼꼼히 살펴봐야 하며 이때 매트리스의 모서리나 틈새등에 마른피, 곤충의 배설물이나 빈대의 사체 또는 허물 등 흔적들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2차적으로 침대, 소파, 창틀, 카펫 등으로 범위를 확대하며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집에 반려동물(개, 고양이 등 털이 있는 동물)을 키우는 경우 빈대가 가축의 몸에 기생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 예방방법
빈대는 옷에 기생하다가 다른사람의 옷으로 옮겨오거나 여행시 침구류에서 옷으로 올겨오기도 합니다. 우선 외출 후에는 가능한 외투는 털어준 후에 보관하고 주기적으로 세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외출복은 가능한 바로 세탁을 하여 주는것을 추천합니다. 혹시나 해외여행지에서 빈대에 물렸거나 노출되었다면 귀국 전, 여행 짐은 되도록 지퍼백에 밀봉하는 것이 좋고 짐을 풀 때는 밝은 곳에서 빈대가 있는지 꼼꼼히 검사해주세요. 또한 옷을 세탁한 후에는 반드시 고온의 건조기나 다림질을 이용해 열처리합니다. 특히 여행용 캐리어나 가방은 틈새를 청소기로 빨아들인 다음 스팀기를 분사하여 침실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 퇴치방법

혹시나 빈대가 발견되었다면 조속하게 퇴치를 해야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혹시 이런 속담 들어보셨나요? “빈대 잡다가 초가삼간을 태운다” 왜 이런 속담이 생겼을까요? 느낌오시죠? 맞습니다. 빈대는 열에 매우 약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빈대를 발견한 곳을 진공 청소기로 빨아들인 후에 구석구석 고온의 스팀기를 표면에 밀착하여 분사하는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만약 집에 스팀기가 없을 때는 헤어드라이기를 빈대가 날리지 않도록 약하고 뜨거운 바람으로 꼼꼼하게 분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오염된 옷, 침대커버 등은 건조기나 다림질을 이용해 열처리합니다. 빈대를 직접 확인했다면 스팀기, 청소기, 건조기를 이용해 처리해야 한다는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오늘은 요즘 우리를 공포에 사로잡히게 하고있는 빈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빈대는 조기퇴치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적기를 놓치면 어른은 물론 아이들까지도 밤잠이루기 쉽지 않을 수 있거든요. 부디 미루지 마시고 꼭 한번쯤 침대와 옷등을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더이상 빈대가 확산하지 않고 사라지길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이런 정보는 어떠신가요?
맛있는 탕후루 건강과의 관계는? 비만, 충치 및 당뇨 2023